지방정부 공공녹색구매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빌딩 워크숍

 

 

이클레이한국사무소는 공공녹색구매를 주제로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공공 및 민간 파트너들과 네트워킹의 자리를 마련하여 국내 지방정부의 지속가능발전 정책 이행을 지원하고 실질적인 성과와 글로벌 역량을 강화코자 지난 926, 2019 대한민국 지속가능발전대회의 연계 세션으로 지방정부 녹색구매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빌딩 워크숍을 거제시에서 개최하였다.

공공녹색구매 글로벌 이슈 및 국내 선도도시라는 주제로 이클레이 한국사무소의 발표를 시작으로, 후속 세션으로 이클레이 월드카페(World Cafe)가 진행되었으며 대구광역시, 수원시, 화성시, 전주시, 순천시, 창원시, 서귀포시, 경기도, 세종시 등에서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세션1] 공공녹색구매 글로벌 이슈 및 국내 선도도시 소개 이클레이 한국사무소 고혜진 담당관

 

 

이클레이 한국사무소는 본 세션을 통해 공공녹색구매에 있어, ‘지방정부(Local Governments)’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금 강조하였으며, 이클레이 또한 다양한 국제 주창 활동, 네트워크 기반의 다양한 역량강화 기회 제공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국제적인 활동 뿐 만 아니라, 이클레이 한국사무소는 현재 국내적인 차원에서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함께 공공녹색구매 선도도시 네트워크 발족 및 운영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고 말했다.

 

본 워크숍 발표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세션2] 월드카페 : 공공녹색구매 선도도시 네트워크 만들기, 무엇이 필요한가?

 

 

이클레이 월드카페는 모두가 이야기 나누게 하는 카페식 대화법으로, 열린 대화, 친밀한 대화를 촉진하고, 아이디어들을 연결하여 집단 지성에 이를 수 있게끔 구조화된 대화의 프로세스이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서는 공공녹색구매 선도도시 네트워크 만들기, 무엇이 필요한가?”를 주제로, 아래와 같이 총 5가지의 메뉴를 제공하여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공공녹색구매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월드카페를 통해 민간과 공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었으며, 메뉴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메뉴 1] 우리가 생각하는 녹색구매는? 함께 만드는 소비와 생산 문화를 말하다.

 

[메뉴 2] 지역의 소비와 생산, 이런 것이 필요하다.

 

[메뉴 3] 우리 지역의 녹색구매를 자랑합시다.

 

[메뉴 4] 지역의 녹색구매 증진을 위한 시민사회의 역할을 제시하다.

 

[메뉴 5] 당신이 생각하는 네트워크란? 녹색구매 증진을 위해 도시 간의 활동의 방향을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요?

 

 

O 문의 : 고혜진 담당관 (hyejin.ko@iclei.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