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그램
  2.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정보제공담당자
  • 강정묵
  • 031-220-8086
  • jeongmuk.kang@iclei.org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2015년 9월 27일 지속가능발전정상회의에서 사람, 지구, 번영, 평화, 그리고 협력에 관한 범지구적 행동을 촉구하는 선언문인 「우리가 사는 세계의 변혁 -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2030의제」를 채택하였다. 2030 의제에는 국제 수준에서의 협력적이고 변혁적인 행동을 촉구하기 위해 범지구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통합적인 17개의 목표 (Goals)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169개의 구체적인 세부목표(Targets)와 지표로 이루어져 있다. 이 목표들을 공식적으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라 부른다.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SDGs는 2000년부터 2015년까지 극한 빈곤을 퇴치하기 위한 국제적 행동을 이끌었던 8개의 목표인 새천년개발목표(MDGs)를 기반으로 수립되었다. 한편 SDGs는 MDGs의 주요 목표였던 빈곤퇴치를 하나의 범주로 다루면서 국제 개발과 지구상 인류의 존속을 위한, 보다 포괄적인 시각을 반영하고 있다. SDGs는 하나의 통합적 목표와 진행과정에 대한 지표를 제공하면서 2030 의제를 성공적으로 이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향후 15년 동안의 글로벌 발전 의제와 유엔 회원국들의 국가 정책은 물론, 적극적인 국제 협력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지속가능발전과 관련한 국제/국내 논의 및 이행체계

지속가능발전과 관련한 국제/국내 논의 및 이행체계

고위급정치포럼(High Level Political Forum, HLPF)

2030의제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사항 점검을 위한 UN 주도의 중앙 플랫폼으로 1993년부터 2012년까지 이어진 유엔지속가능발전위원회(UN Commission on Sustainable Development, UNCSD)를 대체하여 지속가능발전목표와 그 이행사항 점검을 위한 UN 주도의 중앙 플랫폼이다. HLPF는 유엔총회(UN General Assembly, UNGA) 주제로 4년 마다 국가정상들을 소집하는 회의를 열고, 경제사회이사회(Economic and Social Council, ECOSOC) 주제로 매년 마다 각 국가의 장관을 소집한 회의를 개최한다.

고위급정치포럼(High Level Political Forum, HLPF)


※ 이클레이 한국사무소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과 관련한 논의와 이행 프로세스와 관련한 최신 동향과 뉴스를 아래 게시판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합니다.

글보기
제목 [SDGs] [WC2018] 글로벌 도시 전환을 위한 가이드: 2018 이클레이 세계총회의 3가지 메시지
등록일 2018.07.25 조회수 650
내용

 

 

2018 이클레이 세계총회에는 "어떻게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어 갈 것인가?"라는 질문을 갖고 177개 도시 및 지방정부에서 120명이 넘는 정치 리더들과 전문가들이 모였다.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은 각 주제와 지역의 맥락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이번 총회에서 우리의 이목을 집중시킨 주요 메시지는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우리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통해 전 지구적 지속가능발전 의제를 이행할 수 있다. 2) 지역에 상관없이, 시스템적 사고가 필요하다. 3)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은 모두의, 모두를 위한 도시를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다.

 

1) 우리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어 감으로써 전 지구적인 지속가능발전 의제를 이행할 수 있다.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것은 도시 공간에서의 변화에서 시작된다. 전세계 도시들에서의 행동을 극대화 함으로써, 이클레이 네트워크는 글로벌 발전의 궤도를 바꿔갈 것이다.”

- 아쇽 스리드하란, 이클레이 세계회장, 독일 본 시장

 

이클레이는 2018 이클레이 세계총회에서 채택된 이클레이 몬트리올 약속과 전략 비전을 통해 이를 실현할 것이다. 이클레이 세계총회의 다양한 세션과 논의를 통해 최종 완성된 이 비전은 광역 및 기초 지방정부들이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추진하고 계획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SDG 11번 목표를 17가지 SDGs 모두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지렛대로 사용할 것이다.”라고 스리드라한 시장이 폐회식에서 말했다. 그는 기후변화에서부터 빈곤 종식에 이르기까지 2030의제가 포함하고 있는 17가지 목표를 모두 언급하였다.

 

새로운 이클레이 비전은 지탄소, 자연기반, 순환, 회복력, 그리고 평등한 발전에 이르는 서로 연관된 5가지 전략 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는 거버넌스, 혁신, 그리고 재정과 관련한 정책적 접근으로 실현이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도시의제의 원칙을 반영하고, 직접 혹은 간접적인 기후행동과 통합적인 사고와 다방면의 폭넓은 지속가능발전 의제와의 통합을 통해서 더욱 촉진될 것이다.

 

2) 시스템적 사고가 우리가 지향해야 할 방향이고, 이는 전 세계 어디에서든 동일하다.

 

도시는 시스템 중의 시스템이다.”

- William Peduto 시장, 미국 피츠버그

 

이 문장은 이번 이클레이 세계총회에서 가장 자주 언급된 문장일 것입니다. 도시 시스템 속의 복잡한 관계는 정책과 계획에 있어서의 통합적인 접근을 필요로 한다. 시스템적 사고는 지방정부들이 발전을 이어가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이클레이 몬트리올 약속과 전략 비전의 핵심적 요소이기도 한다.

 

5가지의 이클레이 새로운 전략 방향은 부문 간의 경계를 허물고 도시 시스템 전반에 걸친 연결 고리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전략들은 생태시스템에서 경제, 그리고 교통에 이르는 도시 내의 다양한 시스템들을 확인하고 그들은 어떻게 상호간에 작용하는지를 확인하고 이들을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정책과 이니셔티브를 계획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3)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은 근본적으로 모두의, 모두를 위한 도시를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다.

 

우리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게 하기로 결정했다.”

- 아쇽 스리드하란, 이클레이 세계회장 & 독일 본 시장

 

2018 이클레이 세계총회를 떠나서, 이클레이의 광역 및 지방정부 리더들이 지속가능한 사람 중심의 도시 커뮤니티를 만드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은 자명하다.

이클레이의 정치적 리더들은 도시를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평등하고 사람을 중심으로 한 접근을 이행할 것을 약속했다.

 

기사 원문

Your Guide to Global Urban Transformation

http://talkofthecities.iclei.org/your-guide-to-global-urban-transformation-top-3-iclei-world-congress-2018-takeaways/

문의: 강정묵 정책정보팀장

▲ 다음글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올바른 도시화와 도시권  
▼ 이전글  [WUF9] 세계도시포럼 인포노트 (2018.01.23 updated)